록히드마틴 프리덤급(LCS-1)기반의 다목적전투함 CG공개. 밀리학개론


(Lockheed Martin MMC-150m-118m-85m)


 기사출처: Lockheed Martin Unveils Its Multi-Mission Combatant for Navies Worldwide (링크)


 10월 23일 록히드마틴은 해외시장공략을 위한 다목적전투함(Multi-Mission Combatant)의 새로운 CG를 공개하였습니다. 이전 'International LCS'라는 명칭으로 SPY-1F(V) 레이더를 탑재한 함정을 공개한 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새롭게 그 외 프리깃, 코르벳 크기의 함정들도 공개되었습니다.

 USS Freedom (LCS-1)급을 기반으로 설계된 MMC(Multi-Mission Combatant)함정들은 모듈러 능력을 유지하면서 최대 40knot의 속력을 낼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형플랫폼임에도 미국이 운용중인 USS Freedom (LCS-1)급의 40명 승조원 규모와 유사하게 적은 승조원으로 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전장은 85m~115m, 배수량은 1800톤~3500톤까지 다양한 크기의 계열형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CG의 파일명은 'MMC-150m-118m-85m'라고 표시된 것을 보면 상단,중간,하단의 함정들의 전장을 나타낸 것으로 보입니다.

 공개된 CG의 제일 상단에 함정은 이전에 공개된 'International LCS'의 형상과 유사합니다. SPY-1F(V)와 AN/SPG-62를 센서장비로 탑재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전에 공개된 형상과 차이를 보이는 것은 함수의 Phalanx (CIWS)를 제거하고 127mm Mk45 함포를 탑재하였다는 점, 함수에 추가로 VLS를 설치하였다는 점, SPY-1F(V)레이더를 분산배치하지 않고 통합마스트에 설치하였는다는 점, RAM을 추가하였다는 점 등 여러면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비교자료로서 2000년대 후반에 공개되었던 'International LCS'의 CG)


 중간과 하단에 배치된 MMC(Multi-Mission Combatant)들은 이전의 방공능력에 중점을 둔 것으로 보였던 'International LCS'와 달리 좀더 다목적임무에 중점을 둔 프리깃, 코르벳급의 함정들로 보입니다. 중간의 함정은 전장 118m, 하단의 코르벳은 전장 85m이며 록히드마틴의 설명상 하단의 함정은 배수량 1800톤의 코르벳함정이 아닐까 싶습니다.

 특이한 것은 두 계열형 모두 대공센서장비로서 CEAFAR, CEAMOUNT Illuminator가 설치된 통합형 마스트를 탑재한 것으로 보인다는 점입니다. 두 센서는 호주의 CEA Technologies社가 Northrop Grumman과의 기술협력하에 개발한 레이더로서, CEAFAR는 S-band 대역의 AESA 다기능대공레이더이며 CEAMOUNT Illuminator는 X-band 대역의 능동위상배열 조사기로서 전자적인 빔 조향과 SSCWI(solid-state continuous wave illumination)를 통하여 ESSM의 표적유도를 지원합니다.

 이에따라 함수부에 소수(4~8cell)의 VLS를 설치하여 ESSM도 탑재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함포 역시 기존 LCS의 MK110 57mm함포를 벗어나 고객의 요구에 따라 76mm 함포도 고려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CEA Technologies- CEAFAR, CEAMOUNT)


 록히드마틴도 좀 더 적극적으로 해외함정시장공략에 나설 것을 보이는데, 그 첫 대상은 아무래도 dunkbear님이 소개하신 UAE의 소형코르벳 획득사업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dunkbear의 블로그-소형코르벳함 도입에 관심을 갖고 있는 UAE)

 그런데 모듈화 장비를 제외한 LCS 기본사양의 가격도 상당한 수준인데, 이보다 더욱 호사스러운(?) 센서와 무장을 탑재한 수출형의 가격이 시장경쟁력을 갖는 범위내에서 통제가 될런지는 조금 의문의문입니다. 물론 록히드마틴은 LCS를 통하여 입증된 다목적설계가 저비용, 저위험, 낮은유지비 등을 갖춘 전투함을 제공해줄 것이라고 하는데 말이지요. 



덧글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2/10/26 15:27 # 답글

    생긴게 예쁘게는 생겼네요 잎의 함포에 동그라미가 있던데 VLS하고 함포들인가요?
  • 식빵스러움 2012/10/26 15:34 #

    함포 주위에 빨간색 원은 함포구동구역으로 발포운용시 인원의 접근제한을 위해 설정된 표식으로 알고있어요.

    세 계열형 모두 함포 뒷공간에 소수이지만 VLS를 설치하였습니다.
  • 검은하늘 2012/10/26 15:54 # 답글

    이게 구축함급인가요. 아니면 순양함급인가요?

    흠.. RAM으로 대응하는 건가요?
  • 식빵스러움 2012/10/26 18:06 #

    프리깃, 코르벳 크기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한국의 광개토대왕급이 전장 135m, 배수량 3200톤 정도....

    SPY-1계열형을 탑재한 함정의 경우 VLS의 수가 40cell정도 되므로 SM-2/6, ESSM, RAM을 활용가능할 것으로 보이고, CEAFAR,CEAMOUNT를 탑재한 함정의 경우 VLS의 수가 4~8cell이므로 ESSM, RAM을 활용가능할 것 같습니다.
  • 엑스트라 1 2012/10/26 18:11 # 답글

    함장님. 이제 식판만 닦는게 아니라 커피도 직접 타야된답니다!
  • 식빵스러움 2012/10/26 18:33 #

    자기의 일은 스스로하자, 알아서 척!척!척! 스스로 어린이~~
  • 폴라리스 2012/10/26 22:13 #

    캡슐커피머신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ㅋ
  • wasp 2012/10/26 18:15 # 답글

    뭐랄까... LCS-1의 길이를 늘려버린 느낌이네요.
  • 식빵스러움 2012/10/26 18:33 #

    진실 그러하옵니다.
  • 제너럴마스터 2012/10/26 18:23 # 답글

    우리나라가 저걸 주력으로 쓰기는 좀 그렇고, 아무튼 인천급 배치3이나 KDX-2A만들때 참고했으면 좋겠네요.
  • 식빵스러움 2012/10/26 18:33 #

    참고라도 하면 다행입니다.-ㅇ-;
  • 냥이 2012/10/26 20:00 # 답글

    록히드 마틴사가 디자인에 미련이 남았나 보군요.(미래에 만들어진 더더둑 스텔스다자인화가 되겠지만요...)
  • 식빵스러움 2012/10/26 20:57 #

    우려먹기 전략이라고 할까요...
  • 폴라리스 2012/10/26 22:13 # 답글

    건조는 한국에서~ 염가로 모십니다.
    고객님..시스템 설치비는 별도입니다.
  • 식빵스러움 2012/10/27 23:34 #

    오히려 조립생산방식으로 건조하는 것이 더 싸게 먹힐지도요..
  • 누군가의친구 2012/10/27 07:59 # 답글

    도대체 어떻게 단가를 낮춘다는 걸까요?...

    가뜩이나 미국에서 건조하면 인건비때문에 문제 생길텐데...(...)

    설마 예전에 이지스 시스템+충무공 이순신급 모형처럼 국내 조선업체 참여시켜서 해려는 걸까나요?

    PS: 링크 신고드립니다.
  • 식빵스러움 2012/10/27 23:39 #

    록히드마틴은 F-35의 경우도 F-22를 통하여 입증된 기술을 통하여 가격을 낮출 수 있다고 한 기억이.....

    다만 록히드마틴은 LCS의 설계와 체계통합을 한 업체이고 건조는 위스콘신주에 위치한 Marinette Marine이 맡아서 한 것을 보면, 수출형 전투함의 경우 해외조선업체를 통한 건조도 가능하리라 봅니다.

  • 가릉빈가 2012/10/27 18:57 # 답글

    초기 생산분에는 안들어가있던 하푼을 드디어 달았군요
  • 식빵스러움 2012/10/27 23:40 #

    수출형이 내수용보다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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