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stal社의 MRV 80(Multirole vessel) 밀리학개론




Multirole vessel (MRV 80)은 Austal社에 의해 개발된 초계함정입니다. 이 함정은 EEZ 초계, 수로조사, 지휘통제, 감시, 탐색구조, 수송, 상륙작전 등 다목적 임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간단히 말해 OPV에서 좀더 발전된 형태의 함정이지요.

함정의 특징은 LCS-2 인디펜더스급을 설계/건조하는 Austal社가 만든 것 답게 trimaran(트리마란-삼동선) 구조의 함정이라는 것이지요. 삼동선은 하나의 길고 가는 중앙 선체와 이를 보조하는 두개의 사이드 선체로 구성됩니다. 이는 전통적인 고속정보다 높은 임무수행능력을 가질 수 있게 해주고, 특히 catamaran(쌍동선) 또는 monohull(단동선)보다 적재량이 우수하지요.  
그리고 상부구조물뿐만아니라 선체자체를 알미늄합금으로 구성했다는 점도 나름 특이...때문에 저렴하고 가벼우며 자성에 영향을 끼치 않는다는 점 또한 강점입니다.(물론 화재나 피탄시 함정의 생존성은....)

MRV 80은 또한 세개의 갑판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도 특징 중 하나입니다.

하부갑판인 mission / logistics 갑판은 넓이 500m², 높이 4m로 되어 있어서 수용시설 또는 군사장비 및 차량을 적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personnel 갑판은 87명의 승무원을 수용공간을 제공해주며, 소형보트를 내리거나 회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최상부의 항공갑판은 290m² 크기로서 NH-90 헬기 또는 이와 유사한 크기의 중형헬기가 이착함 할 수 있습니다. 물론 NH-90 헬기를 격납가능한 격납고 역시 있습니다.





무장은 함수에 25mm함포만을 탑재했습니다. 물론 LCS와 같이 임무모듈의 탑재를 고려하고 있다고 하여 고객의 주문에 따라 다양한 무장과 센서 구성을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함정의 최대속도는 26knot로서 디젤엔진(MTU 20V 4000 디젤 3기)만을 사용한 추진체계치고는 나쁘지 않지요. 순항거리는 12kont에서 4500nm 입니다.

호주가 패트롤 보트와 소해정 등을 통합하여 20척의 다목적 함정으로 대체할 계획인데, 후보군에 오르고 있다고 합니다.



삼동선의 매력과 저렴한 선체가격, 다양한 임무수행이 가능한 다목적성에서 좋아보이네요...(물론 본격적으로 전투함으로 쓰려면 무장과 센서를 제대로 탑재해야 하겠지만요...)



핑백

덧글

  • band 2012/02/08 23:17 # 삭제 답글

    다른분들이 리플달줄 알았는대 아무도 없다니....-;-....

    하여간 쌍동-고속형에서는 오스트렐리아가 확실이 났기는 나은가 보내요... HSV부터요......
  • 식빵스러움 2012/02/09 01:15 #

    블로그가 원래 한산하기도 하고, OPV에 가까운 함정이라 눈이 잘안가기도 한듯 합니다. ㅡㅡ;;

    LCS-2 인디펜던스급 함정 설계/건조업체가 되면서 흥했지요~! 기세를 몰아 유사함형의 함정들도 해외세일즈중 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메모장

free coun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