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 고속정 'Skjold'의 RCS감소기법 밀리학개론


 노르웨이의 고속정 'Skjold' 입니다. 스웨덴의 'Visby'와 더불어 북유럽의 양대산맥(?)인 고속정(함) 중 하나 입니다.

 특히 적극적인 저피탐설계와 더불어 새로운 개념의 연안함정으로서  미국이 LCS PROGRAM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참고하였다고도 하지요.



Skjold의 RCS 감소 기법을 살펴보면,

-RCS 감소를 위하여 전파흡수 외판과 도료를 사용하고 아울러 직각면 등의 반사면을 제거하고 함정의 외판에 경사를 주어 설계하였습니다.

-해치를 선체 내외부로 돌출하지 아니하도록 선체외판과 동일면에 위치시켜 해치와 선체가 일체화되도록 하여 난반사체의 수를 최소화 하였습니다.

- 갑판상의 외판품들도 필요시에만 설치하도록 하고 사용하지 아니할 경우 함내에 적재하도록 하였습니다.

-가스터빈과 리프트 팬의 공기흡입구에 전파흡수그물을 설치하였습니다.

-선체 현측에 선체외판과 동일경사를 갖는 출입구를 설치하되 필요시에만 개방하도록 하였습니다.

-선체구조를 sandwitch 복합재질을 사용하여 전자파 반사를 감소시켰습니다.

-함교의 window screen의 전자파 반사를 감소시켰습니다.


이러한 RCS 감소기법에 따라,

Skjold는 Hauk급 고속정에 비해서 90~99%의 RCS를 감소시켰습니다.(db 기준의 RCS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비교대상인 Hauk class 고속정)

 또한 나토의 훈련에서 Skjold를 제외한 다른 모든 고속정들은 탐지되었지만, 오로지 Skjold 함정만이 탐지되지 않았고, 공격받지 않았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Skjold class의 자랑질이였습니다.(물론 전력화과정에서 추진기관/무장체계 등에 있어서 문제도 있었고 계획된 스케쥴도 3년이상 지연되었다고하여 노르웨이 자국에선 욕을 좀 먹기도 하였습니다만...)





덧글

  • 가릉빈가 2012/01/16 10:09 # 답글

    이왕이면 스텔시?!
  • 식빵스러움 2012/01/16 10:34 #

    하늘이나 바다나 스텔스가 대세(?)
  • dunkbear 2012/01/16 10:33 # 답글

    노르웨이라서 필요한 함정이겠죠. 아, 물론 고속정이
    해군 전력의 중심이 되는 국가들에도 유용하겠지만...
  • 식빵스러움 2012/01/16 10:41 #

    피오르드의 나라인 노르웨이의 연안환경에 적합할 것 같습니다. 연안에 절벽에 갱도뚫어서 만든 기지도 있어서 쏘고 튀기의 달인급 면모를 보여주는 Skjold이지요..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2/01/16 13:11 # 답글

    ㅇㅇ 대단하군요.
  • 식빵스러움 2012/01/16 13:43 #

    visby가 도버해협에서의 스텔스 설화(?)를 갖고 있듯이, skjold의 스텔스 설화역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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