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ASBM에 대한 미해군의 반응. 밀리학개론



USNI (U.S NAVAL INSTITUTE)에서 발행하는 잡지 중 하나인 "PROCEEDINGS MAGAZINE" 에서

중국의 ASBM의 소식이 전해지고 분석기고가 실린 회차의 표지입니다.



항공모함이 ASBM에 맞아서 터지고 있군요!!! ㅡㅡ;;



관련글 링크) On the Verge of a Game-Changer





덧글

  • kuks 2012/01/09 00:06 # 답글

    이게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회자된게 천안함 피격사건 이후 미항모의 훈련참가 여부 때문이었죠.
    MD가입 논란 당시에도 중국 등에 대한 자극우려 등이 거론되었으니 이해는 가지만 조금 씁쓸한 부분이라는...
  • 식빵스러움 2012/01/09 00:26 #

    한국에서는 별로 큰 위협이라고 생각을 안하는데.(더 심각한 위협속에서도 50년넘게 살아와서 그런가....ㅡㅡ;;) 미국의 경우 중국의 ANTI-ACCESS 전략에 대하여 매우 우려스럽게 보고 있습니다. 손놓고 있다가는 (미국기준)서태평양에서의 영향력을 빠르게 상실할 수도 있어서....
  • 메이즈 2012/01/09 11:22 # 답글

    우습게 볼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당장이야 한국과 일본 해상전력으로도 어느 정도 맞대응이 가능하므로 큰 문제가 안 되겠지만 미래에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한국과 일본이 단독으로 중국을 견제할 가능성이 없어지기 때문이죠.

    이 경우 미 해군의 개입 없이는 저지가 불가능한데(중국 해군의 노하우나 연안전력 중시의 필요성 등으로 인해 미 해군만큼의 전력을 구성하기는 어려우므로) 중국의 전략이 성공. 미국이 막대한 전력손실을 우려하여 중국과 타협할 경우 그나마 인구와 경제력이 어느 정도 받쳐주는데다 미국 입장에서도 태평양의 제1교두보라 절대 내줄 수 없는 일본이라면 몰라도 우리가 중국의 영향권으로 끌려들어갈 가능성은 배제하기 어렵습니다. 미국 입장에서는 공세나 대중 억제 입장이라면 몰라도 방어 입장이라면 한반도는 별 쓸모가 없는 반면 중국 입장에서는 동남아시아와 중앙아시아 등 다른 지역에서의 타협 및 양보를 감수하고라도 손에 넣어야 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에 무슨 일이 벌어질 지는 굳이 설명할 필요도 없다고 봅니다. 중국의 대외정책이 철저한 중화중심주의 및 19세기 프랑스, 영국 등과 비슷한 방식인데 한국이 중국 입장에서 막대한 피해를 감수하고라도 반드시 잡아먹어야 하는 땅이며 게다가 장기적 자체 방위능력이 없는 상황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답이 나오죠.
  • 식빵스러움 2012/01/09 17:41 #

    솔직히 미래에 한국이 포함되어 있는 제1도련선은 중국의 생각대로 미국의 해양전력이 영향을 미치기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본 역시 '센카쿠 분쟁'과 관련하여 제1도련선안에서의 군사작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역부족이라고 생각하고요...
  • 메이즈 2012/01/09 22:33 #

    솔직히 한국 해군의 경우는 서해와 이어도 이남 남해는 중국이 장악했음을 인정하고 한국 영해권 및 동해까지 중국이 진출하지 못하게 저지하는 한편(이렇게 해야 미국의 군수 지원을 받는 게 가능합니다) 잠수함 위주로 중국에 대한 억제전력을 갖추는 게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물론 잠수함은 원잠 위주로 구성되어야 하나 어렵다면 AIP가 가능한 대형 재래식 잠수함 위주로 편성하여 최대한 억제전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죠.
  • cialis 2016/09/06 22:48 # 삭제 답글

댓글 입력 영역


메모장

free coun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