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2년 방위사업청예산안 중 차기고속정(PKX-B Batch-I)사업의 착수금 예산 17억9800만원이 통과됨에 따라
2012년 1월 2일 차기고속정(PKX-B Batch-I) 기본설계 입찰공고가 있었습니다.

PKX-B의 총사업비는 2조 1300억원정도로 보입니다.
당초 PKX-A사업이 24대 건조에 총사업비 2조4622억원이였는데, 작년 건조물량을 18대로 축소하면서 총사업비 역시 1조8900억원으로 조정되었습니다.
작년에 나왔던 기사에 따르면(링크- "차기고속정 30여척 건조" 내일신문)에 따르면 PKX-A의 건조물량 축소로 생긴 6000억원 정도의 사업비를 PKX-B로 돌림으로서 추가건조를 하겠다는 것이 였습니다.
이번 기본설계 공고에서 특이한 것은 차기고속정(PKX-B) 사업이 Batch-1 으로서 분리되었다는 점입니다. 즉 사업을 이원화 시킨것으로 보입니다.
위 기사에서 차기고속정사업의 총사업비가 1조2000억원정도라고 하여 위 추정(?) 예산안 2조1300억원과 1조원 가량의 큰 차이를 보였는데,
차기고속정사업이 Batch-1, Batch-2 로 분리되어 진행된다면 해당기사에서 1조2000억원의 총사업비는 Batch-1의 사업비로 보이고, 이후 약 1조원 정도의 총사업비로 PKX Batch-2 사업을 진행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기본설계 공고에서 Batch-1 이라고 명시한 것으로 보아, FFX Batch-1, Batch-2 처럼 함정의 설계와 무장구성 역시 차이를 보일 가능성이 있겠습니다.(워낙 수량이 많으니 이원화 시키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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