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FX Batch-2 의 방향성? 밀리학개론

우선 링크를 걸고 시작을.....

Marine Week 2011, Naval & Defence 에서, FFX Batch2 (SeaStar님의 티스토리 블로그)

글의 요지는 현재 D社(대우조선해양이겠지요)가 기본설계 중인 FFX Batch-2는 대잠함컨셉으로서,

1)HMS
2)TASS
3)홍상어
4)하이브리드 전기추진방식
5)선체연장(10m가량)

가 특징이라고 합니다.


우선 대잠전 체계를 보면,

홍상어의 탑재는 대잠전체계 전반을 향상시키는 것에 따른 결과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0년 국방위 국정감사 자료)


해군이 밝힌 FFX Batch-1에 홍상어를 탑재하지 않은 이유는 장거리탐지수단 미보유, 함정톤수 제한에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향후 FFX Batch-2 부터는 홍상어 탑재여부를 검토한다는 입장입니다.
이에 따라 홍상어가 탑재된다면 장거리탐지수단확보를 위해 TASS가 장착되는 것은 당연하겠지요. 기존에 쓰던 수동저주파선예인배열소나를 장착하느냐 현재 연구되고 있는 능동저주파선예인배열소나(ATAS)를 장착하는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ATAS 15년이후로 나올 듯 싶은데 말이지요.)


또한 하이브리드 전기추진방식의 적용입니다.
하이브리드 전기추진방식이란 기계식과 전기식의 혼합형 추진방식을 뜻하는데 이것에도 여러분류가 있지만,
우선 한국의 3000톤급 해경함정 태평양9호에 적용된 하이브리드 전기추진방식은 CODLAD(Combined Diesel Electric and Diesel)로서 디젤엔진에서 생산한 전기로 추진전동기를 구동시켜 추진력을 얻고, 순항시(15노트)에는 디젤엔진 2대를 사용하고, 고속시(28노트)에는 디젤엔진 4대를 모두 사용하게 됩니다. 고속항해시 추가로 사용하는 디젤엔진 2대는 감속기어와 연결되어 직접 추진축에 동력을 공급합니다.(최근에 진수한 국과연의 시험함 '청해호'도 추진시스템이 Diesel-Electric 이라 표현되어 있어는 것으로 보아 하이브리드 추진방식입니다. 물론 속도가 16노트라서 디젤엔진 수와 구성은 태평양9호와 다를 것으로 보입니다.)

링크글에서는 이것과는 다른 하이브리드 전기추진방식이 적용될 것이라고 하는데,,

네... 일반적으로 전투함에 탑재되는 하이브리드 전기추진기관에서는 태평양9~10호 같은 디젤엔진만을 사용하는 방식(CODLAD)과는 다른방식을 사용하게 됩니다.(그래서 해경함과는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이야기인듯...)

대표적으로 영국의 TYPE-23이 사용한 CODLAG말이지요.(Combined Diesel Electric and Gas)

CODLAG란 저속시에는 발전기에서 전력을 생산하여 추진전동기를 이용하고, 고속시에는 가스터빈과 같은 고출력 엔진을 이용하는 추진기관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스터빈 1대와 감속기어 1대가 설치되고 추진전동기는 양축에 각각 1대씩 설치되며 순항시에는 1축당 1대의 추진전동기가 운용되고 최대속력 시에는 1대의 가스터빈과 2대의 추진전동기가 동시에 운용되도록 구성됩니다.
이는 최대속력시 추진전동기 및 발전기가 동시에 운전가능하도록 구성하여 설치엔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고, 전통적인 기계식 추진방식과 비교시 엔진공간 배치에 유연성이 생기고, 함정소음도 상당히 감소됩니다.

이러한 추진방식을 사용한 함정으로는 대표적으로 영국의 TYPE-23, 독일의 F125,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FREMM 등이 있습니다.

물론 영국의 TYPE-45나 미국의 DDX가 사용하는 통합전기추진방식 IFEP(Integrated Fully Electric Propulsion)가 미래의 전투함추진기관의 발전방향이기는 한데, 이것은 한국이 기술도 부족하고 비용과 기간 등의 리스크를 감당할 수 없다고 생각하여 현재 적용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그리고 이것은 하이브리드 추진방식으로 분류되는 것이 아닙니다.)




둘째로 함대공체계의 개선입니다.

3차원대공레이더와 교전체계는 FFX Batch-1에서 개발된 대공레이더와 전투체계를 그대로 사용할 것으로 보이고, 기존에 SAAM으로 사용하던 RAM을 버리고 국산SAAM인 체계인 K-SAAM이 탑재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이것이 개발완료시기가 2015~16년쯤이라고 하는데 FFX Batch-2 초도함이 건조될 시기에 비해서 조금 늦는감도 없지 않아 있긴 합니다.)

그리고 LIG넥스원에서 K-SAAM의 기본형상으로 추정(?)되는 모습이 공개되었습니다.



기존에 쓰던 SAAM인 RAM(카나드/꼬리날개)과 비교해서 형상이 다르고, 혹시 철매-2(측추력기/꼬리날개)의 축소형이 아니냐는 것과 관련해서도 형상이 좀 다릅니다.

K-SAAM은 long-stabilising wings 과 꼬리날개(tail)로 이루어집니다. 꼬리날개 제어방식은 낮은 항력과 선형적인 공력특성을 가지는 장점이 있지만, 응답특성이 비교적 느립니다. 때문에 꼬리날개의 조종만으로는 해면비행하는 (초음속)유도탄을 요격할 충분한 기동성을 얻기 쉽지 않으므로, 그림상으로 보이지는 않으나 로켓추진부에 TVC(thrust vector control-추력방향제어)도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TVC 기술은 90년대후반부터 연구를 시작하여 현재 보유하고 있는 기술이니까요.

홍상어의 추진체계에 적용된 TVC처럼 말이지요.

(출처-egloos 엘다르의 끝나지 않은 노래)




탐색기는 알려진대로 RF/SDIIR Dual Seeker로 이루어지겠지요. 듀얼시커가 상이한 시커에서 얻은 표적정도를 융합해주어야 한다는 점에서 기술적으로 한층 어려운 것은 맞습니다만, 현재 추세가 전자전환경에서 효과적으로 표적을 추적하기 위하여 RF 탐색기와는 별도의 탐색기를 요구하는 추세라서 방향성 자체는 올바르지요.

(대함유도탄용 다중모드탐색기)


듀얼시커면 가격이 너무 비싸지는 것이 아닌가 생각할 수 있지만, K-SAAM에 IIR시커의 경우 스트랩다운(strapdown)시커로서 gimball이 필요없이 동체에 고정되어져 소형/경량/저가화가 가능합니다. 다만 이 경우 유도탄의 진동/동체운동을 직접받게 되어 이에 대한 보정이 필요하다는 점, 김발탐색기와 달리 유도탄 동체축과 시선(LOS)간의 지향각 정보만을 제공하여 준다는 점이 있기때문에 이에 대한  신호처리기법과 필터기술이 요구됩니다. (관련연구는 LOGIR와 X대지유도탄 유도분야에서도 이루어 지고 있어서 이를 활용하여 개발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국과연의 SAAM위탁연구서에 따르면, "대함유도탄 방어유도탄 체계가 사거리 내에서 한 표적에 대하여 2번 이상의 교전 요구조건(Shoot-Look-Shoot 등)을 충족하기 위해서는"이라 표현된 것으로 보아 10km이상의 사거리.추정컨데 20km내외의 사거리를 목표로 개발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K-SAAM의 느낌은 전체적으로 VL-MICA을 연상시키는 듯 하네요~(MICA의 경우 Dual Seeker는 아니고, RF나 IIR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무장이 가능합니다.-물론 VL-MICA은 보통 RF형 MICA를 쓰겠지요.)







FFX Batch-2는 총사업비 2조7343억원으로 진행되고, 선도함 사업비로서 4519억원이 책정되어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물론 뚜껑열어봐야 알겠지만, 해당예산으로 망작(?)으로 평가받는 FFX Batch-1(인천함급)보다 전반적으로 개선된 탐지체계/무장체계/추진체계가 탑재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아니라도 책임은 못집니다.~~)


반도국의 MB가카께서 강조하시는 글로벌-스탠다드 이제 한국해군도 지켜야 합니다.!!!ㅋㅋ 


핑백

덧글

  • 5thsun 2011/12/10 13:55 # 답글

    음...

    설명을 하면 또 중국인이니 세력이라느니 하는 소리를 들을 것 같은 꿈과 희망에 가득찬 게시물이군요.(ㅠ.ㅠ)
  • 식빵스러움 2011/12/10 18:33 #

    꿈을 꿀수 있는데 꾸어야지요.. 때지나면 꿈조차 못꿈!!ㅋ

    말씀하신 걱정에 대하여는

    K-SAAM은 개발예산/기간이 부족하고,
    CODLAG추진기관은 구지 해군이 D社에 마루타가 될 각오가 되어있냐도 의심스럽고,
    홍상어는 머... 안달아도 그만이기는 한데~
  • 팬저 2011/12/10 15:30 # 답글

    10미터 이상 전장이 확대된다면 만재톤수 3,000톤이 넘을 것으로 보이네요.
    아무래도 FFX가 숫자상 주력함으로 갈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 식빵스러움 2011/12/10 18:36 #

    FFX가 숫자상 주력함이 맞겠죠... 그러니 이번에는 좀 잘 만들어주었으면,,

    FFX Batch2도 막장테크(?)타시면,,, 2020년전까지 한국해군에 흥할꺼리라고는 대형수송함(LPX2번함)건조밖에 안남는지라..ㅡ.ㅡ
  • 잭라이언 2011/12/12 01:00 # 답글

    그럼 저 K-SAAM은 한국판 ESSM(개량형 씨스패로)라고 생각하면 될까요?
  • 식빵스러움 2011/12/12 13:27 #

    한국판 ESSM은 너무하고, 한국판 MICA정도 혹은 그보다 좀 낮은수준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슴요...

    여튼 기존 RAM보단 확실히 좋겠지요..
댓글 입력 영역


메모장

free coun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