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S기반의 새로운 스텔스기법!![삼성탈레스] 밀리학개론



 MEMS 란 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s 라고 불리고 우리말로는 미세전자기계시스템으로 표현되지요.

 반도체 미세공정기술을 적용하여 크기가 매우작으며 저렴하여 대량생산이 가능하고 전력소모량도 크게 낮추는 것인데, 현재 군사분야에서도 MEMS 기술이 이용되는 무기체계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막연하게 MEMS기술과 스텔스기술이 어떻게 접목된다는 것인가에 대하여 궁금했는데, 2010년 삼성탈레스가 이에 관한 기술특허를 출원하였군요.

 삼탈의 주장은

 현재 세계적인 스텔스기술(여기서는 RCS감소부분만 관련됩니다)은 1. RAS설계(형상설계) 2. RAM(전파흡수소재) 3. 전자파 능동 소거방식(active  cancellation) 가 주로 연구개발 논의되고 있으며, 위 기술들은 모두 항공기의 항공역학적 고려와 성능제한이라는 문제점, 항공기의 무게증가, 전력소모가 크다는 문제점이 있으므로 새로운 방식의 스텔스 능력제공이 필요하다.

 이에 삼탈은....

(그림내용은 누르시면 커집니다.)

 전파방향탐지용안테나 소자와 수신기 신호처리기를 이용 적의 전파의 수신방향을 계산하고 MEMS소자를 활용한 빔조향판이 반사파를 특정방향으로 반사시켜주어 적의 레이더 전자파로 부터 탐지를 회피한다는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건 우리특허니 맘대로 배끼지 마셈!ㅋㅋ-물론 외국도 MEMS를 이용한 전자파흡수구조를 연구하고 있다고는 하는데..)


 생각은 참 쩝니다.!!ㅎㄷㄷ 
 님아 패기 쩌기네요~ㅋ


 앞으로 RCS와 관련된 스텔스기술이 어떠한 모습을 보여줄지...(물론 당장에 실현될 기술은 아닙니다.)

덧글

  • shaind 2011/11/20 23:53 # 답글

    우와 패기쩌네여 이건 뭐 전투기 표면을 통째로 위상배열(반사)안테나로 덮어버리겠다는 발상
  • 식빵스러움 2011/11/20 23:56 #

    삼탈의 패기!!!ㅋㅋ

    항공기의 전부분이 아니라 일부분에 설치해도 RCS를 크게 감소시켜줄수 있다고(주장)합니다.
  • ?? 2014/02/25 15:58 # 삭제

    삼성탈레스가
    군용 전자부품도 만듭니까?
  • 알루미나 2011/11/20 23:59 # 답글

    전면부에만 설치해도 꽤나 재밌겠는데요 ㅎㅎ
    내구성만 버텨준다면야
  • 식빵스러움 2011/11/21 00:04 #

    그렇다면 구지 full stealth 기체가 아니더라도 차후에 매력적인 수준의 rcs를 가진 기체로 변신이 가능할지도..
  • dunkbear 2011/11/21 00:01 # 답글

    삼탈만 저런 생각을 가진 건 아닐 것 같은데... 흠... 실제 구현된다면 볼만하겠네요. ㅎㅎㅎ
  • 식빵스러움 2011/11/21 00:07 #

    외국도 mems소자와 관련된 스텔스기술확보에 관심과연구는 있다하던데, 외국사정은 어두워서요..

    네... 실제 구현된다면 매력적인 스텔스기술입니다.^^(삼탈주장으로는 액티브캔슬링보다는 기술적 난이도가 어렵지 않다는 말인거 같던데...)
  • 엑스트라 1 2011/11/21 00:57 # 답글

    어... 그러니까... MEMS로 땜질한 RAM 타일을 기체에 덕지덕지 바른단건데...
  • 엑스트라 1 2011/11/21 00:58 #

    가격이 매우 기대되는군요.
  • 식빵스러움 2011/11/21 09:13 #

    좋은데 가격은...가격은...(삼탈에 따르면 RAM보다는 내구성도 좋고 경제적일것이라는데 그건 님들말이고 어찌될런지요~)
  • 대공 2011/11/21 01:55 # 답글

    와아;;;
  • 식빵스러움 2011/11/21 09:13 #

    본격 반도국의 스텔스 패기~!!ㅋ
  • 지브닉 2011/11/21 02:16 # 답글

    그니까 간단하게 복잡한 거울같은느낌(!?)
  • 식빵스러움 2011/11/21 09:15 #

    네.거울느낌이지요

    RAS설계가 고정된거울이라면 이것은 전파방향에 따라 움직이는 거울느낌?

    너가 그냥 커피라면 난 TOP야~ㅋㅋ
  • 에타 2011/11/21 05:24 # 답글

    아아 MEMS를 전공하는 저로서는 저것을 보니 충격과 공포가 떠오르는군요. 충분히 가능하고 괜찮은 아이디어 이긴 한데, 저거 수율은 어찌 할것이며, 비행기 충격과 진동을 견디는 소자를 만들기 위해 갈릴 엔지니어들을 생각하니...묵념 ㅠㅠ
  • 식빵스러움 2011/11/21 09:20 #

    외부표면에 바로 들어내기보다는 다대역전파투과소재로 표면을 두른다면 내구성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여튼 공밀레 공밀레~ 묵념....

    어려운거 배우시느라 고생이시고 어서 공밀레의 길을 걷...쿨럭쿨럭
  • 스카이호크 2011/11/21 06:57 # 답글

    그러니까 기체 표면을 죄다 저걸로 바른단 얘기... 이건 정말 반도의 패기로군요.
    그나저나 21세기 병기 최대 화두인 경제성은 어찌 해결할려고(...) 유지비용 꽤나 나올 거 같은데요.
  • 식빵스러움 2011/11/21 09:23 #

    삼탈말로는 RAM소재 덕지덕지 도포하는거 보단 내구성도 좋고 반영구적이라 경제성 굿!! 이라고 말하기는 하는데 실제로 그러할지는 패쓰고, 흥미로운 스텔스기법임에는 맞을듯 합니다.(플라즈마스텔스보다야~ㅋㅋ)
  • 스카이호크 2011/11/21 19:30 #

    자기 레이더도 못 쓰게 만들어버리는 플라즈마 방식보다야 이게 우월하긴 하죠.ㅎ

    근데 이거 보면 볼수록 액티브 캔슬레이션 얘기가 새록새록 떠올라서... 저 방식이 먹힐려면 상대편 레이더 정보를 미리 입력해 놓던지, 아니면 재빠르게 캐치해서 처리해줘야 할 텐데, 삼탈이 그 쪽 방면으로 준비는 어떻게 할려나 모르겠네요. 기계는 우리가 만들어 팔고 소프트웨어는 DIY로 가야 하려나.
  • 식빵스러움 2011/11/25 12:14 #

    근자에 고려된 액티브캔슬레이션은 적의 레이더 전파의 특성을 세밀하게 파악해야 한다는 현실적 문제점이 있으나(적도 바보가 아니면 레이더의 주파수특성를 수시로 변화시켜줄 수 있다는 점에서 좀 문제점이 크지요) 삼탈은 그런복잡한 고려없이 우린 전파의 입사방향만을 탐지하여 전파가 어디로 튀어나갈지를 계산한다는 것이라서 적 전파의 탐지/분석측면에선 조금 더 기술적 난이도가 쉽지 않을까 싶습니다.(물론 이건 삼탈의 애기....)
  • DECRO 2011/11/21 08:49 # 답글

    전투기도 흥미롭지만 구축함에도 시범적으로 써 보면 좋을 듯 하네요. 상부구조물 정도라더가..
  • 식빵스러움 2011/11/21 09:28 #

    개발만 된다면야...충분히~

    중요한건 개발이 실제 가능하냐이겠지요.(그건 연구원들의 논의범위니 패쓰~~)
  • maxi 2011/11/21 09:28 # 답글

    헐 나는 저거보다는 현실적인 액티브 스텔스제안했었는뎅.... mens를 쓰긴 하는데성능이 좋지만 수명이 짧은 자기방식 전파흡수재를 mens기계로 수치를 측정해서 안정적인 관리를 하자는 개념이었음.. 전파흡수를 많이 한(자기력이 떨어지고 열이나는)전파흡수재를 찾아내서 그거부터 고치는..
  • 식빵스러움 2011/11/21 09:51 #

    ram의 내구성 향상을 위해 mems블럭이 이를 측정?

    삼탈은 전자파!? 그까짓거 꺽어버리면 되지 라고하는지라..(액티브캔슬레이션, 플라즈마스텔스보다는 나름 관심이가는 스텔스기법이 아닌가 싶습니닼)
  • maxi 2011/11/21 12:53 #

    삼탈이 제안하는 방식이 사실상 액티브 캔슬레이션임효..ㅋㅋ
  • 게드 2011/11/21 13:19 #

    ... 공돌이 즙이 짜지는 소리가 들리고 있..
  • 식빵스러움 2011/11/21 13:22 #

    큰범주에서는 그렇게 볼수있을 거 같은데, 유럽모국의 액티브캔슬레이션하고는 좀 생각이 다르지 않나 싶슴요..

    모국의 액캔은 적의 전자파 신호특성을 분석하여 이에 따른 재밍?을 전기적신호로 한다는 것이고, 삼탈은 복잡하게 전자파신호패턴에 대한 분석을 생략하고 전파의 방향에 따른 입사각만을 파악 최적의 반사각을 낼수있게 mems소자를 위상변화 제어한다는 말인거 같은데??

    어?? 쓰고보니 서로 한끗발차이인거 같네요 ㅋㅋ


    공밀레~공밀레~
  • maxi 2011/11/21 14:09 #

    그 모국의 액티브 캔슬레이션..좀 대놓고 말해서 라팔은 그게 스텔스 전략이 아니라 일종의 EA (ECM)이고 그 기능은 우리 소나타나 ALQ-200에도 있는건데 그걸 스텔스 기능이라고 한국 라팔빠(일부 외국 라팔빠)가 사기치는 것임효 'ㅅ'
  • 식빵스러움 2011/11/21 15:44 #

    설마 설마 액티브캔슬레이션이 스.펙.트.라....(이게 스텔스면 스텔스최강자는 그라울러~ ㅡㅡ;)

    해외에서 Real 액티브캔슬레이션에 대한 별도의 연구는 없는건가요?
  • 2011/11/21 10:34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식빵스러움 2011/11/21 11:06 #

    삼탈은 그저 거들뿐....(슬램덩크대사중) ㅋㅋ

    삼전도 MEMS기술에 관해 후발주자이기는 하지만 기술추격속도가 긍정적이므로 믿어보아야지요~ㅋ
  • 존다리안 2011/11/21 14:23 # 답글

    저거와 영국에서 개발된 적외선 타일이 결합하면 진정한 눈에도 안 보이는 놈 탄생이군요
  • 식빵스러움 2011/11/21 15:46 #

    영국 적외선타일/ 반도 빔조향mems/ 일본의 광학미채 !!

    합치면 진정한 스텔스가..ㅋㅋ
  • 존다리안 2011/11/21 16:51 #

    사이보그 기술까지 나타나면 쿠사나기 소령이 나타나겠군요
  • 이네스 2011/11/21 18:02 # 답글

    대체 경제성은 어따 팔아치우시려고. ㅡㅡ;;;;
  • 식빵스러움 2011/11/25 12:08 #

    경제성은 실제 개발할때 걱정을 하여도~ㅋㅋ(실제 개발까지 갈지도 의문이지만요)
  • 계란소년 2011/11/21 19:28 # 답글

    전형적인 액티브 캔슬레이션이군요. 언젠가 기술이 발달하면 저렇게 지향성이 아니라 기체 전체를 덮어서...
  • 식빵스러움 2011/11/25 12:09 #

    기본적으로 RAS설계가 고려된 전투기의 일부분에만 적용을 고려해도 이전보다는 상당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슴요..
  • 지나가다 2011/12/02 20:58 # 삭제 답글

    군사용 항공기 레이더기술중에 '컨포멀 어레인지 레이더'란 게 있는데, 간단히 말해서 기체 형상에 맞게 레이더소자를 배열하는 개념입니다.
    레이더파를 파장을 길게 하면 회절이 커져서 보다 넓은 범위를 커버할 수 있는데 반해 위력이 떨어지고, 파장을 짧게하면 탐지능력은 올라가는데 레이더빔이 직진성이 강해서 탐지범위가 좁아집니다. 결국, 전투기급에서는 적당히 절충선에서 3cm파를 사용합니다. 밀리파레이더를 사용하려면 레이더자체 사이즈가 커져야 합니다. 전투기 노즈콘에 들어가는 사이즈로는 어렵죠. 이걸 해결하려고 기체 전면에 레이더소자를 배열한 게 컨포멀 어레인지 레이더인데, 현재로서는 이걸 적용한 건 B-2 뿐입니다. 이유는 항공기가 복잡한 기동을 할 땐 날개에 미세한 뒤틀림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즉, 날개형상이 유동적으로 변합니다. 결국 날개전면에 레이더소자를 배열하면 이 뒤틀림때문에 각도가 시시각각 바뀌어서 수집된 정보를 신뢰할 수 없게됩니다. 이걸 방지하려면 실시간으로 비행상태에 따라 날개형상변화를 감지하고 이걸 실시간으로 연산해서 각도변화를 보정해주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막대한 연산능력이 요구된다는 거죠. 현재 미군은 이걸 F-22에 적용할 연구를 하고있지만 아직 성공 못 한 걸로 압니다.
    본문에 소개된 삼성의 '엉뚱한' 특허도 개념상으론 실시간으로 레이더파 각도와 주파수를 연산해서 대응해야하는 건데, 기체 각 방향에서 날아오는 레이더파를 죄다 실시간 감지하고 실시간 대응하려면 위에 말한 컨포멀 레이더수준 연산능력으론 어림 없을 겁니다. 실제 구현할 기술적인 가능성은 제쳐두고 단순히 '반짝 아이디어'수준 개념을 특허냈군요. 진짜 '패기' 쩝니다. 개인적으로는 '객기'라고 생각하지만...
  • 식빵스러움 2011/12/05 17:17 #

    음.... 비행시 날개뒤틀림 현상이 있다는 것을 생각못했네요..

    과학의 세계는 역시 넘 어려워요...ㅋ
  • Horologies 2014/04/19 18:09 # 삭제 답글

    회사 부서의 특허실적 채우기 요건 때문에 출원한 내용에 너무 반응할 필요 없을 듯 합니다.
    MEMS를 레이더 진동수 빠르기로 진동시키거나
    DMDS 셀 반응하듯 반사율을 조절하려나..
    그리고 항공기 일부만 저 처리를 하면 다른 곳에서 반사되는 전자파는 어쩌나요...
    거의 도움이 안될거 같아 보입니다.
    다만 괴이한 레이더 반사파형이 전달되면 상대기(국) 보유하고 있는 해당 기체의 레이더 패턴 DB와 다른 이상한게 수신될테니
    정체를 혼돈시키는 데에는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댓글 입력 영역


메모장

free coun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