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해군의 향후 방공능력과 우리해군의 문제점 밀리학개론

현재 한반도 주변의 대부분 국가들이 초음속대함유도탄을 가지고 있는데,
우리해군은 시스키밍하는 초음속대함유도탄으로부터 함정을 지킬 방법을 모색하고 있는지 의문이 들어 미해군이 향후 초음속대함미사일에 대응할 중요방공체계를 살펴보고 우리나라에 적용가능한가 여부도 간단히 확인해보겠습니다.ㅋㅋ

미해군이 초음속대함유도탄에 대응할 방어체계로 향후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녀석은 아시다시피 SM-6 대공미사일과 CEC입니다.
AMRAAM C-7 PHASE 3 과 STANDARD MISSLIE Block IV 를 적절히 조합하여 장거리함대방공용미사일인 SM-6는 다들 아시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고(ㅡㅡ;;절대 귀찮아서 그런것이 아닙니다.)

SM-6가 어떠한 방식으로 시스키밍초음속대함미사일을 방어하는지 보면,



SM-6의 액티브시커 탑재와 E-2D 조기경보기의 탐지능력강화, 그리고 이를 이어줄 CEC 입니다.
강화된 성능의 레이더와 처리장치로 E-2D가 함정의 레이더에 잡히지 않는 대함유도탄을 사전에 탐지/추적하고, 조기경보기에 탑재된 CEC장비를 통해 real time 으로 표적정보를 방공함에 보내게 됩니다. 이를 이용해 함정은 SM-6를 발사하고 중기유도과정에서는 지속적으로 표적의 위치를 업데이트시켜주면서 표적으로 접근하고, 표적과 근접하여 자체 액티브시커로 대함미사일의 요격을 수행합니다.



참 쉽죠잉??
이라고 생각하면 경기도 오산이고, 이것을 제대로 실행해 옮길수 있는 서방권 국가는 현재 미국뿐입니다.


그렇다면 우리해군이 이와같은 요격능력을 갖추기 위해서 부족한것은 무엇인가?

일단 SM-6는 원한다면 차후 도입이 가능할 것입니다. 이건 크게 문제가 안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해군에 미해군의 CEC(협동교전능력)를 부여가능한가? 라는 점이 있고, 미국의 함대방공은 항모전단의 항공전력의 지원을 받아 수행하는데, 우리해군은 이와 같은 지원전력을 갖추고 있는가도 문제됩니다.

우선 현재 CEC의 직도입이나 유사체계의 개발움직임은 우리나라에 없습니다. 개발중인 LINK-K를 기반으로한 각종 전략급/전술데이터링크체계개발 일정에도 함정간의 방공자동화부분은 없습니다.(KNTDS,KNCCS가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CEC체계의 직도입문제가 있는데, 이 또한 어떠한 결론이나 방향제시가 없는 상황입니다.
영국은 TYPE-45 방공함에 미국의 CEC체계를 받아드렸고(이게 몇년전 예정이라는 글과 기사는 보았는데, 현재 탑재가 되었는지는 정확히 확인이 안되었습니다.)
일본은 1998년에 미국의 CEC체계의 도입을 요구하였는데, 무산되고 이와 유사한 시스템의 자체개발로 돌아선것으로 보입니다. 호주역시 자체개발쪽으로 가닥을 잡았고요.

그럼 우리나라는?

다음으로 해상에서 함정의 레이더탐지능력 밖의 대함미사일을 탐지할수있는 공중플랫폼의 획득이 가능한가? 문제입니다.
현재 우리해군은 이러한 능력이 없습니다. 향후 갖출수 있냐? 하는것 역시 현재 해군 돌아가는 상황을 보면 어렵다고 보여집니다.
일본은 E-2C의 조기경보기를 이미 상당한 수량을 보유하고 있으니 필요시 개량의 여지를 남기어 둘수있는 유연한 상황입니다.
해군이 어렵다면 공군의 탐지수단을 활용해야하는데, 이 마저도 여유치 않습니다.


급하게 결론을 내자면, 우리해군의 경우 향후 초음속대함미사일을 방어하기위한 관련기반이 거의 없고, 명확한 계획도 없어보입니다. 또한 미해군의 방법을 따르기에는 치르는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동북아에서 작전시 강력한 방공능력이 필요함에도 다시금 점점 뒤쳐지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네요...
최소 10년간은 이 상태 유지이고, 향후 2020년이후에나 좀 바뀔수 있을까요....



쓰다보니 글이 정리가 안됨..... 망했다~~~

aegis.pdfnavy_tactical_missiles.pdf

덧글

  • Real 2011/02/14 22:51 # 답글

    쉽게 본다면 결과적으로 우리도 영국의 45형 구축함처럼 미국제 CEC를 받아들이는 형태가 되어야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보여집니다.
    겨우 링크K 데이터 링크시스템 만들고 있는 입장에서 CEC라는 포괄적인 전자시스템 소프트웨어 구축은 저는 거의 불가능하다 봅니다.
    결과적으로 본다면 어차피 한국해군의 한계적인 문제 그리고 한미연합 앞으로의 한미일 연합을 고려해본다면 한국해군에 무리하게 소프트웨어 개발보다는 그대로의 소프트웨어를 받아들이는게 가장 효과적이지 않나 싶습니다.
  • 식빵스러움 2011/02/14 23:15 #

    저도 현재로서는 미해군의 cec를 받아들이는게 비싼돈 내둬라도 그나마 최선의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미해군의 cec를 받아들이면 체계통합문제가 복잡해지기 때문에 쉽사리 결정하기도 힘들죠... 우선 레이시온에 우리해군이 쓰는 미국산을 제외한 유럽제,국산 대공전투체계의 통합비용은 우리가 따로 지불해야 할것이고요. 세종대왕함이후로는 레이더 및 대공전투체계는 모두 독자개발로 가는데, 이때마다 cec와의 통합을 위해 돈지출하는 것도 좀 비효율적이기도 하고요.

    이순신함급에 미해군과의 연합작전을 위해 link-16 탑재하라던 미국의 권유도 걷어차버린 우리인데요..흑흑
  • Real 2011/02/14 23:31 #

    KD2에 링크16이 안되어있습니까? 되어있던거 아니었나요?

    어차피 우리가 무리하게 뭔가 한국형 시스템이라는 독자화에 지나치게 이상추구의 한계를 인식하지 못해서 문제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지금이라도 뭐 해야죠.
    KD3를 이제 2척 운용하면서 KAMD 문제도 있고 보면..
  • 식빵스러움 2011/02/15 00:18 #

    세종대왕함이 한국해군최초로 link-16을 탑재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후 이순신급에 대하여 개량을 하였다는 애기는 들어보지 못했구요.

    능력된다면 외화예산줄일겸 국산개발도 좋지만, 요즘 국산화사업들보면 국산화라는 것을 위해서 도입시기와 성능을 좀 많이 양보하여주는거 같다는 느낌도 간혹 듭니다.ㅎ
  • 전략전술 2011/02/14 23:50 # 삭제 답글

    기실 CEC는 아직 미 해군에서도 완성된 기술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이지스함들이 오토매틱 스페셜 모드를 한다고 해도, 공통된 방공데이터에서 자함이 할당한 목표 이외의 타함을 향하는 목표는 자기가 쏴서 돕지는 못한다는 것이죠.

    그건 결국 목표가 된 함 자신이 스스로 막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고로 데프콘 등과 같은 전쟁소설에서 나오는 타함 오퍼레이터가 손을 놓는다던가 하는 일은 절대 없다는 게 현실입니다.

    어디까지나 일루미네이터는 자기 스스로 학습하는 것이죠(...)

    물론 'SM-6같은 녀석은 무엇인가, 공대공 미사일을 AEW가 유도하는 것은 무엇이냐?' 하는 분들도 있지만,

    스패로를 조기경보기가 종말까지 유도했던가요?

    일단 알고리즘 자체가 다른데 여전히 이런 분들이 많습니다. 정말로 말이죠(...)

    파코에 써놓긴 했는데, 워낙 옛날꺼라 아마 묻힌 것 같습니다(CEC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사족이 너무 길었군요.

    일단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영국 데어링급에도 아직은 CEC가 달리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아스터 체계와 SM계열의 문제가 아니라, 순수 돈이 없어서 말이죠(...)

    건조량까지 줄였는데, 당장 큰 위험대비용 기술이라고 볼 수 었는 CEC를 장착했으리라고는 추측되지 않습니다.

    단지 세종대왕급처럼 장착 공간 및 소프트웨어 설치 여유 용량을 두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나저나 저 대공전 알고리즘 PPT랑 아래 ASBM 원문(스커드 도표가 있는)을 보고 싶습니다.

    사실 엄청 늦긴 했지만 ASBM과 N-KAMD에 대한 개인적인 글을 쓰고 있는데, 멋대로 님의 블로그 사진을 쓰면 되지 않잖습니까?
  • 식빵스러움 2011/02/15 00:12 #

    CEC가 각함정의 지휘결심까지 대신하여주는 체계가 아닌것은 맞습니다.


    또한 SM-6를 유도해주는건 SM-6를 발사한 함정이 합니다. AEW는 CEC로 연동된 함정에 표적정보를 지속적으로 갱신해준다는 것이지요. 그렇게 생성된 복합트랙(이건뭐 복합이라고 하기도 뭐하네요. 외부탐지체계가 하나밖에 없는 상황인데)의 데이터를 가지고 방공함이 SM-6의 중기유도를 하는 것이고요. 그림에도 명확하게 업링크자체는 함정에서 실시하는것으로 표현되어있네요.^^

    사진은 그냥 쓰셔도 되요.제가 작성한 그림도 아닌데요.멀.ㅋ 자료는 각 글에다가 첨부파일로 올려놓을게요. 글 제일밑에 조그맣게 나와요~
  • 나타 2013/09/14 12:26 # 삭제 답글

    음... 그런데 이지스나 SM-2의 요격률은 어느정도인가요? 혹시 수치가 표시된 잘가 있으면...
댓글 입력 영역


메모장

free coun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