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거리대함탄도미사일의 요격이 어려운 이유 밀리학개론

몇일전에 maxi님이 올리신 이란의 250~300km 의 사거리를 가지고 마하3급의 속도와 종말유도를 한다는 이란의 대함탄도미사일에 대한 기사를 보았는데요.


http://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40&pn=3&num=60824




이란이 뻥카가 아니라면 북한도 이와 유사한 체계를 갖출 가능성이 충분히 있으므로, 단거리 대함탄도미사일의 요격이 현재로써

얼마나 어렵고, 위협적인 존재인지 대충이나마 알아봅시다.

"대함탄도미사일요격이 기존의 한국이 보유한 sm-2 block3 으로 요격이 쉽지는 않겠지만 불가능 한것도 아니다."

"그래도 초음속대함미사일보다는 요격난이도가 쉬운편이다."

"탄도미사일특성상 오히려 요격기회가 많다"

라는 애기도 있어서 몇자 적어봅니다.



우선 SM-2의 일반적인 제원부터.



요격범위는 80KM 이상/ 요격고도는 20KM 이상/ 속도는 mach 3

입니다.


그렇다면 300km대의 대함탄도미사일이 어떠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가를 보고 싶지만, 이란측이 명확한 제원을 공개할 리는 없고,

북한도 가지고 있는 300km대 사거리를 갖는 scud미사일의 제원 및 비행특성을 대신 살펴 보겠습니다.


정점인 상황에서 최대고도는 93.1 km 이고/ 탄착속도는 1.62 km/sec(= mach 4.76) 입니다.


기존의 함대방공용 유도탄으로 단거리대함탄도미사일의 요격이 어려운 가장 큰 이유는 탄도미사일 갖는 탄도비행의 특성 때문입니다.

탄도미사일이 고고도 하이다이빙으므로 시스키밍하는 유도탄과 달리 비교적 충분한 요격시간을 가질수 있다는건 잘못된 생각입니다.

[그림4]에서 볼수있듯이 sm-2 유도탄의 요격고도를 20km 로 보고 요격가능한 거리는 불과 20~25km 에 불과합니다. 그전에는 요격을 하고 싶어도 탄도미사일이 sm-2의 요격고도에 들어오지 않기때문에 요격이 불가능 합니다.

또한 탄착속도 또한 매우빨라서 현재 최신형 브라모스 대함미사일의 속도인 마하 2.5~2.8 을 훨씬 뛰어넘는 마하 4.7 의 속도로 목표에 돌입합니다.

이를 보면 방공함에서 20~25km 거리에서 접근하는 마하4급 이상의 미사일을 요격하기에 충분한 교전기회가 주어지지가 않습니다.

25km의 거리에서 마하4급이상의 속도(1.62 km/sec)로 탄도미사일이 접근시 목표에 도달시간은 불과 20초 남짓에 불과합니다.

과연 sm-2 로 몇번의 교전기회가 주어질까요?




북한도 이란의 이러한 개발을 보고, 과거 한국전쟁에서 해상에서 신나게 두들겨맞은 경험은 바탕으로 한.미 해군의 해안접근거부용으로 충분히 관심을 둘수 있겠죠..

단거리대함탄도미사일이 제대로된 성능이 나온다는 전제에서

이지스함인 세종대왕함 조차 기존의 sm-2로서는 생존을 장담할수 없고, 탐색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이순신급함은 용궁행을 탈 가능성이 높은 위험한 무기체계입니다.

srbm.pdfabl.pdf

덧글

댓글 입력 영역


메모장

free coun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