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은 과연 중고아파치을 사올수 있을것인가요? 밀리학개론




중고 아파치 헬기 관련 추가 질의 및 답변

(주요 부분 발췌 정리)

1. 미측이 한국에 판매하려는 AH-64D Block I 대상 항공기의 생산년도는?

▶ 대상 항공기는 1984년부터 1994년 동안 AH-64A Apaches로 생산되었음.


2. 1984년~1994년 생산된 AH-64A 기종이 AH-64D Block I로 성능 개량된 것을 reset하여 한국측이 구매할 경우, 2009년 기준 시 미군이 최대 25년 동안 사용한 항공기를 구매하게 되는 것인가?

▶ 맞음. 미 육군을 위해 생산된 821대의 AH-64A 항공기 284대가 1996년부터 2002년간 AH-64D Block I 형상으로 재 제작되었음. 본 사실에 의거하여, 일부 기골은 25년 동안 운영되었을 것임.


3. 한국측이 AH-64D Block I을 Block II로 개량하여 구매하는 것이 가능한가? 만약 가능하다면 최초로 한국측에 인도되는 항공기는 언제로 예상하는가?

▶ 한국측이 Block I 항공기의 구매를 원치 않을 경우, Block II 항공기를 구매할 수 있는 초도기회는 대략 2016년도임.


4. 한국측은 항공기 구매 시 내구연한 30년을 적용하여 운용하는데, 한국측에 판매하려는 AH-64D Block I은 성능 개량 시(AH64A→AH64D Block I) 기골 보강을 포함한 수명 연장 프로그램이 적용되었는가?

Remanufacturing 절차는 Apache의 수명 연장 프로그램임. 보잉에서 재 제작 절차 동안, 동체의 세심한 검사, 수리 및 개조, 정비, 구성품 창정비 및 D형 고유 개선 사항의 추가를 위해 항공기는 본 동체 자체만 유지하고 모두 분해함.


5. 만약 수명 연장 프로그램이 적용되었다면 한국이 항공기에 적용하는 30년 내구연한을 보장할 수 있는가? 보장할 수 없다면 추천되는 수명 연장 방법은 무엇인가?

▶ 아님. 미 육군은 Block I 항공기가 한국의 30년 수명 주기 요구사항을 충족할 것이라고 보장할 수 없음. 미 육군은 Block I 항공기가 인도되기 전 Reset 프로그램을 수행할 것을 권장함. Block II를 원한다면, Reset 작업을 Block II 업그레이드 신청 전 또는 동시에 하기를 권장함.


6. 미측은 AH-64D Block I 262대 중 53대는 구형 동체를 사용하여 Block III로 개량하고 36대는 한국측에 판매할 의사가 있으며 나머지 173대는 폐기하려는 계획을 추진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맞는가?

▶ 미 육군은 모든 262대 Block I 항공기를 Block III 형상으로 재제작할 의향임. 그러나 예산 및 소요기간의 제한으로 인하여, 초도 53대의 항공기는 기존의 동체를 사용하여 재 제작될 것임.


7. AH-64D Block I 173대를 폐기한다면 몇 년도 예정인가?

▶ 미 육군은 173대의 항공기를 폐기하지 않을 것임. 미국의 의도는 Block III 재제작 절차 동안 본 항공기의 동체를 교체하는 것이며, 이는 자금의 제공 여부에 좌우될 것임.


8. 미측은 AH-64D Block I 262대 중 왜 53대만 동체를 신품으로 교체하지 않은 상태로 Block III로 성능 개량할 것을 계획했는가? 그리고 이 53대의 생산연도는 언제인가?

▶ 미국이 2011년에 시작되는 Block III 항공기의 초도 일부 생산 인도를 달성하기 위해서, 예산 제한 및 동체 제작 지연 시간을 만회하기 위해 기존 Block I 동체를 초도 53대의 항공기에 사용하기로 결정하였음.


9. 만약 중고 Reset 아파치를 구매하려는 경우, 미측이 제시한 262대의 AH-64D Block I 중에서 한국측에서 구매항공기를 선택할 수 있는가?

▶ 맞음. 한국은 Block III 개조를 위해 보잉 시설에 입고한 Block I 항공기 중 선택할 수 있음. Reset은 항공기가 식별된 후 국내 도입 이전에 수행되도록 권장되는 개별적인 활동임.


10. 한국 측이 항공기를 선택하기 위해 다음 reset 대상 항공기 또는 성능 개량 대상 항공기가 공장에 입고될 때까지 얼마간의 기간을 기다려야 하는가?

▶ 한국이 2010년 1월에 LOA를 도입한다는 가정 하에, 2012년 3월쯤 도입되는 24대 중 Reset이 수행된 Block I 항공기의 초도 인도는 2012년 6월로 예상됨. 2013년 10월 쯤 제공 가능한 18대 중 Reset 후의 Block I 항공기의 초도 인도는 2014년 1월로 예상됨. Block II 업그레이드는 항공기 당 60일 추가적으로 소요하며, 인도 역시 동일한 60일 만큼 지연될 것임. 한국 측이 2010년 1월의 LOA 적용일을 지키지 못한 다면, 가장 최상의 예측은 도입된 FMS case 증명서 수령 후 최소 3년임.


11. 미측에서 한국에 판매하려는 해당 중고아파치 헬기의 신뢰성에 대하여 제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은 무엇이 있는가?

▶ 미측이 월간 운영율 이외에, 항공기 검사 시 제공될 수 있는 유일한 문서는 항공기 이력부임.


12. Block III는 Block I과 비교 시 많은 부분이 성능 개량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음. 또한 Block I과 Block II는 2025년까지 운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2025년 이후 미국 내의 Block I 또는 Block II가 도태되면 한국이 보유한 Block I 또는 Block II에 대한 안정적인 후속군수지원 보장 방안이 있는가? 한국이 우려하는, Block II 운용 기한인 2025년 이후에는 많은 부속품이 단종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후속 군수지원에 문제가 없는가? 구체적인 후속군수지원 방안은 무엇인가?

▶ 미측은 현재 Block I 및 Block II 항공기를 각각 2017년 및 2025년까지 운영할 계획임. 미측은 두 개 기종의 형상 지원에 대하여 예측되는 운영 기간 동안 한국의 비행시간 요구사항을 충족할 만한 충분한 예비 품목 및 수리 부품을 초도 패키지로 제공받을 것을 제안함.


13. 미 육군이 아파치 헬기에 적용하고 있는 PBL(Performance -Based Logistics) 개념의 후속 군수지원이 한국내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

▶ 한국 측을 특정적으로 지원하는 계약자가 사용하는 부품들을 획득하기 위해 한국측은 초도 예비 품목 및 수리 부품을 구매해야 될 것임.


14. Reset, Refit, Re-manufacturing, Overhaul, Recapitilization에 대한 미 정비교범상 구분과 미측이 제시한 Reset의 의미?

Reset은 이라크전, 아프간전에 참전한 모든 항공기, 항공무기 및 항공지원 체계를 전 세계적 배치 가능 준비 상태로 다시 전환하는 프로그램임.

Refit은 제작자의 생산공정 이외에 시설에서 항공기에 개조사항을 적용하기 위한 절차임.

Re-manufacturing는 AH64A의 Block I/II AH64D로의 업그레이드 및 제안된 AH-64D Block I/II의 Block III로의 업그레이드와 같이 하나의 형상/모델로부터 다른 형상/모델로 검사, 수리 및 업그레이드를 하기 위해 항공기를 제작자의 시설로 인도하는 것임.

Overhaul은 주요 구성품에 적용되며, 해당 구성품은 특정 하부 구성품 퇴역 수명 또는 창 일정을 기반으로 분해, 검사 및 수리를 위해 창 시설로 인도 반환됨.

Recapitilization은 순환 가능한 구성품을 사용하여 전 대대의 항공기에 대해 다수의 기술변경제안서, 신뢰성 및 안정성 등의 개조를 추진하기 위해 수립된 Apache 프로그램.


15. 한국에 판매하려는 중고 Reset 아파치 성능 자료 및 Prime Item Development Spec, Critical Item Development Spec을 언제까지 제공할 수 있는가?

▶ 본 문서의 열람은 소프트웨어 기술 자료 및 문서의 공개 및 전환에 관한 현재의 수출 정책에 의해 제한되어 있음.


16. 한측은 획득방안 결정을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서 중고 아파치 실물에 대한 상태 조사를 원하는데 가능한가?

▶ 아님.


17. 항공기 획득 비용은?

▶ 제안되는 Block I의 가격은 2012년 인도를 기반으로 할 때, 항공기 당 1,620만불이고, 2014년 인도를 기반으로 할 때, 항공기 당 1,710만불임. Block II 업그레이드 비용은 LOA가 도입된 후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Block II 업그레이드 kit가 구매된다는 가정 하에 항공기 당 2,690만불임. 화력 통제 레이더를 구비한 Block III 항공기의 측정된 가격기당 3,250만불임.


18. 한국측이 Block III를 도입할 경우, 초도기 인도는 언제까지 가능하며 18대, 36대 납품가능 시기는?

▶ 현재 예측은 도입된 FMS case 증명서 수령 후 최소 3년이지만, 2013년 4분기 또는 2014년 1분기보다 조기에 인도되지는 않을 것임.


19.
아파치 Mission Equipment Package에 현재 개발 중인 한국형 전술데이터 링크체계(Link-K)의 적용이 가능한가?

아님.


20. 국산무전기(U/VHF FM 등) 장착 가능 여부 및 예상되는 개조소요기간 및 비용은?

▶ 현재의 UHF/VHF 라디오를 한측 라디오로 교체하는 것이 가능함. 일정한측은 항공기 소프트웨어의 변경을 필요로 하는 현재의 하드웨어의 개조는 한측을 위한 고유의 소프트웨어 탑재를 유발한다는 것을 인지해야 하며, 이는 향후 모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 영향을 미칠 거임, 한측은 필요시 통합, 소프트웨어 개발 및 소프트웨어 기본 사항 확인 수행의 비용을 부담할 것임. 및 비용 측정을 제공하기 위해서 미측은 본 라디오에 대한 특정 세부사항을 필요로 함.


34. 아파치 신품(Block III)와 킹 코브라(AH-1Z)의 가격은 얼마인가?

AH-64D Block III 항공기의 측정 가격은 항공기 당 3,250만불이며, AH-1Z의 총 패키지 가격은 2,940만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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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우리군이 미육군에 중고아파치구매관련하여 질의요청한 내용임.(국방위 김학송의원의 공개자료)

-블럭1의경우 최소한 FMS보증서교환후 3년의 시간필요, 블럭2이상에서는 16년이후 가능.
-블럭1살경우 따로 수명연장프로젝트해주지 않음. (블럭2,3으로 살경우에만 다시 수명연장프로젝트함)
-도입후 30년정비주기보장해주지 못함.아쉬우면 중고기 구매시 30년치부품 일괄구매할것.
-가격은 블럭1-1620만불, 블럭2-2690만불, 블럭3-3250만불 (기체가격외 다른것은 포함되지 않은가격임)
-링크-K 적용 안됨
-국산무전기설치는 가능하나 통합비용은 한국이 부담, 또한 이후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 (불리한)영향을 미칠수 있다는것도 알아둘것


이미 하이-로우 믹스개념으로 공격헬기전력을 운용하겠다는 것이 결정된 판국에 육군이 이 조건으로도 과연 중고아파치를 살수 있을까?

먼가 육군의 공격헬기사업은 하이-로우 둘다 망한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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